본문 바로가기

전자파 개요

전자파의 분류

전자파(電磁波, Electromagnetic Wave)란 전기장과 자기장의 두 가지 성분으로 구성되며, 주기적으로 세기가 변화하는 전자기장이 공간 속으로 전파해 나가는 파동 현상으로 원래 명칭은 전기자기파로서 이것을 줄여서 전자파라고 합니다. 또한, 전자파는 공간을 빛의 속도 (광속, c = 3×108 m/s)로 전파하고 있습니다. 전자파의 발생은 자연적인 것과 인위적인 것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자연적인 것으로는 태양으로부터 발생하는 전자파나 지자기장에 의한 전자파 및 전리층과 지구간의 정전기에 의한 전자파가 있으며, 인위적인 것은 전력선, 통신망, 산업설비, 철도 및 운송, 가전제품, 군사시설 등에서 발생하는 전자파가 있습니다.

파장 1메가미터, 주파수 300헤르즈의 장파 'ELF'와 파장 100킬로미터, 주파수 3킬로헤르즈의 장파 'ULF'는 가전제품이나 컴퓨터에 사용된다.
파장 10킬로미터, 주파수 30킬로헤르즈의 장파 'VLF'와 파장 1킬로미터, 주파수 300킬로헤르즈의 장파 'LF'는 전자항법과 선박통신에 사용된다.
파장 100미터, 주파수 3메가헤르즈의 중파 'MF'는 라디오방송에 사용된다.
파장 10미터, 주파수 30메가헤르즈의 단파 'HF'가 있다.
파장 1미터, 주파수 300메가헤르즈의 초단파 'VHF'는 TV방송에 사용된다.
파장 100밀리미터, 주파수 3기가헤르즈의 극초단파 'UHF'는 이동통신에 사용된다.
파장 10밀리미터, 주파수 30기가헤르즈의 마이크로파 'SHF'와 파장 1밀리미터, 주파수 300기가헤르즈의 마이크로파 'EHF'와 파장 100마이크로미터, 3테라헤르즈의 마이크로파 'THF' 들은 마이크로통신이나 위성통신에 사용된다.
주파수 측정이 불가능한 파장 10마이크로미터의 원적외선 부터 파장 100나노미터까지의 적외선은 적외선과 사진건조에 사용된다.
파장 100나노미터 부터 1나노미터까지의 가시광선은 광통신에 사용된다.
파장 1나노미터 부터 10피코미터 까지의 자외선은 살균에 사용된다.
파장 10피코미터 이후로 측정할수 있는 파장인 X선은 X선사진에 사용된다.
전파(Radio wave, 電波)

전파에 대한 정의는 "인공적인 유도없이 공간에 퍼져 나가는 전자파로서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정한 범위내의 주파수"로 전파통신(무선통신)에 사용되는 전파의 주파수 범위는 대략 3kHz ~ 3,000GHz이며, 자유 공간에서는 광속도(C) 즉, 3×108m/s의 속도로 전파하고 있습니다. 전파는 도체나 도파관(Waveguide) 없이 공간을 통해 전기적 임펄스 또는 신호를 전달하며, 무선 통신, 라디오 방송, TV 방송, 무선 항행, 레이더 등은 모두 이러한 전파의 특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전파가 점유하는 주파수 범위는 매우 넓고 주파수에 따라 파장 또는 전파되는 특성이 다양합니다.


전파 상세설명
구분 측정범위 분해능 측정범위 분해능 측정범위 분해능 측정범위 분해능 측정범위
주파수대역 ~3kHz 3
~30kHz
30
~300kHz
300
~3000kHz
3
~30MHz
30
~300MHz
300
~3000MHz
3~
30GHz
30~
300GHz
이용분야 전력 해상통신 무선전신전화 단파통신
AM방송
아마추어
통신
FM,TV등 이동전화 인공위성 우주통신
적외선(Infrared rays, 赤外線)

전자파 중에서 가시광과 밀리파 사이에 있고 파장이 대략 0.7~수백 mm의 범위에 드는 빛으로 파장 1mm 부근을 발광하는 반도체 레이저가 광통신에 이용됩니다.

가시광선(빛; Visible light, 可視光線)

인간의 눈으로 느낄 수 있는 400~700nm의 파장을 가진 광선. 400nm 이하의 짧은 파장을 자외선, 700nm 이상의 긴 파장을 적외선으로 분류합니다.

자외선(Ultraviolet ray, 紫外線)

보랏빛보다 파장이 짧고 눈에 보이지 않는 복사선(輻射線)으로 화학작용이 강하여 피부가 화상을 입거나 손상되어 변색의 원인이 되며 읽기용 기억 장치(ROM) 속에 있는 기억 내용의 삭제에도 이용됩니다.

X선(X-rays, -線)

핵 밖에서 방출되는 파장이 짧고 투과력이 강한 방사선. 물질을 잘 투과하여 재료의 시험이나 의학용으로 사용됩니다. 발견자의 이름을 따라 뢴트겐(Rontgen)선이라고도 합니다. 파장이 10~0.001nm 범위의 전자파로서 투과력이 높기 때문에 형광, 전리 및 사진 작용이 있습니다.

감마선(Gamma ray, -線)

방사성 원소로부터 나오는 전자파의 한 가지. X선보다 파장이 짧고, 투과 능력은 크지만 이온화 작용, 사진 작용, 형광 작용은 훨씬 약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