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파 광장

게시글 상세

[팩트체크] 공기 정화 식물, 얼마나 효과있나?

등록일

2025-01-20

조회수

46

 

◇ 최휘 아나운서(이하 최휘) : 사실 확인이 필요한 허위 의심 정보에 대해 짚어보는 팩트 체크 시간입니다. 선정수 팩트체커 전화로 만나보죠. 안녕하세요?

◆ 선정수 팩트체커(이하 선정수) : 네 안녕하세요.

◇ 최휘 : 오늘 팩트체크 주제 식물입니다. 식물과 관련해서도 잘못 알려진 사실들이 많이 있나 봐요.

◆ 선정수 : 네. 뭐든지 상술이 끼어들면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소비자들을 홀리려고 하는 이 허위 정보가 판을 치게 되는데요. 식물도 마찬가지입니다. '전자파 차단 식물', '공기 정화 식물' 이런 얘기들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 오늘은 이런 것들에 대해서 사실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 최휘 : 네 말씀처럼 이 전자파를 차단해 준다고 해서 집에 선인장을 들인 분도 계시고요. 또 선물로 주고받는 분들도 많이 계시거든요. 식물이 전자파를 차단한다. 사실과 다릅니까?

◆ 선정수 : 네. 사실과 다릅니다. 국립전파연구원의 실험 결과를 보면 숯이나 선인장 등은 전자파를 줄이거나 차단하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선인장의 경우 60Hz 등의 전자파를 차단하는 효과는 없다고 합니다. TV, 컴퓨터, 헤어드라이어, 냉장고 이런 전자 제품에서 방출되는 전자파가 바로 이 60Hz 대역의 전자파인데요. 식물은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전자레인지 등에서 방출하는 2.54GHz 전자파는 일부 흡수될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는 이 조리실 안쪽에 마그네트론이라는 장비를 이용해서 이 2.54GHz 대역의 주파수를 발생시켜서 음식의 물 분자를 진동시키고 열을 발생을 합니다. 그런데 이 대역의 주파수는 금속에 반사되기 때문에 전자레인지 밖으로는 빠져나오지 못합니다. 전자레인지 안에 선인장을 넣고 돌리지 않는 한 선인장이 실내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전자파를 흡수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 최휘 : 그렇군요. 참 배신감도 드는데. 요즘엔 보기 어렵긴 하지만 한때 얇은 금속으로 만든 전자파 차단 스티커가 인기였거든요. 이런 건 어떨까요? 전자파 차단 효과 있을까요?

◆ 선정수 :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자파 차단 필터도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립전파연구원은 전원 콘센트에 부착해서 사용하는 전자파 차단 필터를 수거해서 실험한 결과 차단 효과가 전혀 없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전기를 사용하는 경우에 전원 콘센트뿐만 아니라 전선이나 제품 자체에서도 전자파가 발생하므로 전기를 사용한다면 전자파의 발생은 불가피하게 일어날 수밖에 없는데요. 그러나 전선을 통해 발생하는 전자파의 세기는 매우 약하기 때문에 약간만 떨어져 있으면 전자파 문제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게 전파연구원의 입장입니다. 그리고 스티커 모양의 전자파 차단 장치 이런 것들도 전혀 효과가 없다고 이미 결론이 났습니다.

◇ 최휘 : 이 전자파 차단 스티커 동그랗게 나온 거, 휴대전화 뒤에 붙이고 다닌 분들 많고 또 저도 붙였었는데. 이것도 참 효과가 없군요.

 

미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