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파의 분류

전자파의 분류

전자파는 주파수가 높은 순서대로 분류하여 감마선(Gamma ray), X선, 자외선, 가시광선(빛), 적외선, 전파(초고주파, 고주파, 저주파, 극저주파)등이 있습니다. 전파(電派)는 전자파의 일종으로서 그 주파수가 3000GHz(1초에 3조번 진동)이하의 것을 말하며, 그 주위에는 여러 가지 형태로 이용 되고 있으며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존재입니다.

전자파의 분류로 감마선(gamma ray), X선, 자외선, 가시광선(빛), 적외선, 전파(초고주파, 고주파, 저주파, 극저주파) 등의 순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파(Radio wave, 電波)

전파에 대한 정의는 "인공적인 유도없이 공간에 퍼져 나가는 전자파로서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정한 범위내의 주파수"로 전파통신(무선통신)에 사용되는 전파의 주파수 범위는 대략 3kHz ~ 3,000GHz이며, 자유 공간에서는 광속도(C) 즉, 3×10_8m/s의 속도로 전파하고 있습니다. 전파는 도체나 도파관(Waveguide) 없이 공간을 통해 전기적 임펄스 또는 신호를 전달하며, 무선 통신, 라디오 방송, TV 방송, 무선 항행, 레이더 등은 모두 이러한 전파의 특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전파가 점유하는 주파수 범위는 매우 넓고 주파수에 따라 파장 또는 전파되는 특성이 다양합니다.

전파의 주파수대역 및 이용분야
구분 극저주파
(ELF)
초장파
(VLF)
장파
(LF)
중파
(MF)
단파
(HF)
초단파
(VHF)
극초단파
(UHF)
초극초단파
(SHF)
밀리미터파
(EHF)
주파수
대역
~3kHz 3~
30kHz
30~
300kHz
300~
3000kHz
3~
30MHz
30~
300MHz
300~
3000MHz
3~
30GHz
30~
300GHz
이용분야 전력 해상통신 무선전신
전화
단파통신
AM방송
아마추어
통신
FM,TV등 이동전화 인공위성 우주통신

적외선(Infrared rays, 赤外線)

전자파 중에서 가시광과 밀리파 사이에 있고 파장이 대략 0.7~수백 mm의 범위에 드는 빛으로 파장 1mm 부근을 발광하는 반도체 레이저가 광통신에 이용됩니다.

가시광선(빛; Visible light, 可視光線)

인간의 눈으로 느낄 수 있는 400~700nm의 파장을 가진 광선. 400nm 이하의 짧은 파장을 자외선, 700nm 이상의 긴 파장을 적외선으로 분류합니다.

자외선(Ultraviolet ray, 紫外線)

보랏빛보다 파장이 짧고 눈에 보이지 않는 복사선(輻射線)으로 화학작용이 강하여 피부가 화상을 입거나 손상되어 변색의 원인이 되며 읽기용 기억 장치(ROM) 속에 있는 기억 내용의 삭제에도 이용됩니다.

X선(X-rays, -線)

핵 밖에서 방출되는 파장이 짧고 투과력이 강한 방사선. 물질을 잘 투과하여 재료의 시험이나 의학용으로 사용됩니다. 발견자의 이름을 따라 뢴트겐(Rontgen)선이라고도 합니다. 파장이 10~0.001nm 범위의 전자파로서 투과력이 높기 때문에 형광, 전리 및 사진 작용이 있습니다.

감마선(Gamma ray, -線)

방사성 원소로부터 나오는 전자파의 한 가지. X선보다 파장이 짧고, 투과 능력은 크지만 이온화 작용, 사진 작용, 형광 작용은 훨씬 약합니다.


Back to Top